주변관광지

주변관광지

Welcome JEJU BRICKS
제주브릭스만의 특별함

[폭포/계곡] 천지연폭포

하늘과 땅이 만나서 이룬 연못이라 하여 붙여진 폭포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홍동 남성중로

  • 전화

    064-760-6304

  • 이용시간/ 휴무일

    일출시 ~ 22:00 (21:20까지 입장가능) , 연중무휴

소개

기암절벽 위에서 우레와 같은 소리를 내며 쏟아져 내리는 하얀 물기둥이 바로 천지연폭포. 하늘과 땅이 만나서 이룬 연못이라 하여 천지연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높이 22m, 폭 12m에 이르는 폭포가 절벽 아래로 웅장한 소리를 내며 세차게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이며 천지연폭포 계곡에는 천연기념물 제163호 담팔수나무가 자생하고 있고 희귀식물인 송엽란, 구실잣밤나무, 산유자나무, 동백나무 등의 난대성 식물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밤에만 주로 활동하는 천연기념물 제27호 무태장어가 서식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 소요시간 : 30분~60분 소요

* 천지연 얼굴
최근 천지연 물 위에 비쳐진 바위의 형상이 사람 얼굴을 닮아 화제가 되고 있다. 천지연 기원의 다리 상류의 보 위에 자리잡고 있는 이 바위의 형상이 그 자체로는 흔한 바위지만 물 위에 비친 형상과 합쳐지면 사람의 얼굴처럼 보인다고 한다. 왼쪽에서 보면 큰 어른 얼굴이고 오른쪽에서 보면 다소곳한 어린 아기의 얼굴로 보여진다고 한다.
관광지관리사무소는 "바위의 형상만 보면 사람의 얼굴이라는 생각이 안들지만 마치 물감을 도화지에 뿌리고 반으로 접으면 양쪽에 똑같은 그림이 나오는 것처럼 물위에 비친 형상까지 합쳐서 보면 신기하게도 사람의 얼굴임을 알 수 있다"며 "그 모습도 오전보다는 해가 서쪽으로 기우는 오후가 되면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고 천지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 무태장어 서식지
천연기념물 제258호인 무태장어는 회유성 어류로서 하천이나 호수의 비교적 깊은 곳에서 산다. 육식성이며, 깊은 바다에서 산란한다. 몸은 황갈색이고 배는 백색이며, 온몸에는 흑갈색 반문이 흩어져 있다. 낮에는 소에 숨고 밤에는 얕은 곳으로 나와 먹이를 잡아 먹는데 큰것은 길이가 2m, 무게가 20㎏에 이른다. 국가에서는 무태장어가 서식하는 천지연 일대 무태장어 서식지를 천연기념물 제27호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 서귀포층의 패류화석
천지연하류 서남쪽 해변에 위치한 화석지대로서 제 3기인 플라이오세에 속하는 해성층이 발달하여 있는데 이것이 서귀포층이다. 이 지층은 주로 회색 또는 회갈색을 띤 사암류 및 점토로 구성되어 있고 조기패류와 동물화석들이 섞여 있다.

이용안내

  • 이용요금
    린이 7~12세, 청소년 13~24세, 군인(하사 이하), 단체 10인 이상
    개인 – 일반 2,000원 / 청소년, 군인 1,000원 / 어린이 1,000원
    단체 – 일반 1,600원 / 청소년, 군인 6,00원 / 어린이 600원 무료 (신분증 및 확인서 제시) – 6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1~3급은 보호자 1인 포함)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 배우자포함
    참전유공자, 제주도민, 명예도민증 소지자 및 그 직계 존.비속
  • 편의시설 : 주상절리층, 주변에 숙박시설, 음식점
  • 주차시설 : 없음

지도

맨위로